재산범죄
조회수 293
단순 심부름 알바를 했는데 보이스피싱 사건에 연루됐습니다.
저는 20대 대학생입니다. 인터넷에서 단기 고액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했고 단순히 심부름 정도 해주는 일이라고 해서 아무런 의심 없이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뒤 경찰에서 연락이 와서 보이스피싱 사건에 연루됐다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보이스피싱인지 전혀 몰랐고 단순 아르바이트로 생각했는데 그래도 처벌을 받게 되는 건가요?
김영훈 변호사
김영훈 변호사
- 연륜과 통찰력
- 뛰어난 전문성
- 판사 역임
- 형사전문변호사
인터넷에서 모집하는 고액 아르바이트가 실제로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현금 전달책(일명 '대포통장, 현금 수거책')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심부름이라고 생각했더라도, 피해자의 돈을 전달받는 행위 자체만으로도 형사 입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몰랐다"라는 본인의 입장만으로는 혐의를 벗기 어렵기 때문에 수사기관은 고의성, 금전 전달 경위, 대가 수령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판단합니다.
□ 관련 법조항
· 형법 제347조(사기)
·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 피해자의 자금을 인출, 운반하는 행위도 사기 공범 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가담자로 처벌될 수 있으며 최대 10년 이하의 징역형까지 규정되어 있습니다.
□ 핵심 판단 요소
· 아르바이트가 합법적인 금융업무라고 믿을 만한 사정이 있었는지(고의성)· 실제 전달한 금액 규모 및 횟수
· 금전 수거 및 전달 시 구체적인 지시 내용
· 반복적, 상습적 행위가 있었는지
▣ 대응 전략
· 출석전, 아르바이트를 알게 된 경위와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두세요.· "보이스피싱인 줄 몰랐다"라는 점을 뒷받침할 수 있는 채팅, 문자, 모집공고 등을 확보하세요.
· "고액 아르바이트였지만 단순 심부름인 줄 알았다"라는 맥락을일관되게 진술해야 합니다.
◇참고: 실제 수사 흐름상 중요한 포인트
‼️보이스피싱 사건은 피의자의 진술 태도와 준비 정보에 따라 수사의 방향이 크게 달라집니다.안팍에서는 조사 출석 전, 실제 조사와 유사한 구조를 갖춘 모의 조사실을 통해 예상 질문 대응,
· 불리한 표현 방지,· 핵심 진술 방향 정리
· 증거자료 사전 확보
· 등의 준비를 사전에 도와드립니다.
이런 준비를 통해 ‘단순 아르바이트생'으로 연루된 사건과 실제 공범으로 간주되는 사건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불필요하게 무거운 처벌을 받지 않도록 방어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재산범죄
조회수 948
답변완료항소심에서 구속된 상황이 양형에 불리하게 적용될까요?
저는 50대 여성이고, 현재 남편이 재산범죄(사기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된 상태입니다. 한동안 너무 놀라고 정신이 없어서 국선변호인에게 맡긴 채 항소만 한 상태였는데, 최근 남편이 보낸 편지에 신문에 나온 '안팍'이라는 곳과 함께 “너무 억울한 부분이 많다, 항소심에서 꼭 제대로 설명하고 싶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저도 어떻게든 도와주고 싶어서 찾아보니 유사한 사건들을 많이 다뤘다는 사례들을 보고 이렇게 문의를 남깁니다. 남편은 처음부터 전부 속이려고 했던 게 아니라, 사업 파트너가 잠적하는 바람에 감당을 못 해서 그런 거라고 했습니다. 1. 항소심에서 이런 상황이 양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2.이미 구속된 상태에서도 형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3. 변호인을 새로 선임하면 지금이라도 준비할 수 있는 게 있는지 꼭 알고 싶습니다.
박민규 변호사
- 성공사례 풍부
- 신속대응
- 형사전문변호사
- 이혼전문변호사
-
재산범죄
조회수 508
답변완료투자자 중 한 명이 배임 혐의로 고소를 했습니다.
스타트업을 운영 중입니다. 회사 법인 명의로 외주업체와 계약을 맺었는데, 결과적으로 매출과 직접 연결되지 않아 손해가 발생했습니다. 투자자 중 한 명이 배임 혐의로 고소를 했습니다. 고의로 손해를 낸 것도 아니고, 당시엔 회사 성장에 필요하다고 판단했는데, 이것도 처벌받을 수 있나요?
안주영 변호사
- 집요함
- 뛰어난 전문성
- 형사전문변호사
-
재산범죄
조회수 440
답변완료사기방조 또는 공범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30대 초반 여성이고, 백화점에서 판매일을 하다 잠깐 쉬던 중이었습니다. 구직 사이트에서 ‘퀵 심부름 아르바이트’를 보고 연락했는데, 지시받은 대로 특정 장소에서 봉투를 받아 다른 곳에 전달하는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경찰이 찾아와 보이스피싱 조직의 ‘현금 수거책’ 역할을 했다며 체포했고, 지금은 사기방조 또는 공범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전 정말 그런 일인지 몰랐고, 범죄에 가담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는데… 중형 선고도 나올 수 있다고 해서 너무 두렵습니다.
석종욱 변호사
- 집요함
- 결단력
- 형사전문변호사